본문 바로가기
Versus

[VS] Function vs Method

by TDRemon 2024. 3.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TDR입니다.

오늘은 프로그램에서 많이 쓰는 Function(함수)와 Method(메서드)의 차이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개발을 하고 회의를 하거나 하면서 코드를 설명 할 때 function고 method라는 단어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때 이 2개를 딱히 구분하지 않고 쓰는 경우도 참 많은데요, 만약 이 2개가 완전히 같은 의미라면 상관 없겠으나 차이가 있다면 구분해서 쓰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2개의 정의를 간단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여기 저기서 정래 놓은 부분 중에 공통된 부분을 모아 정리한 것임을 밝힘니다.)

Function(함수)

예전 절차 지향 프로그램을 할 때 부터 쓰이던 것으로, 어떤 입력 값을 넣으면 함수에 정의된 로직을 실행해, 동일한 입력에 대해서 동일한 결과를 내놓는 다는 전통적인 함수의 개념.

Method(메서드)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객체, 즉 클래스 안에 선언된 함수를 메서드라고 부름. 전통적인 함수와 달리 객체의 상태에 따라서 동일한 입력에 대해서도 다른 결과 값을 내놓을 수 있음.

 

단적인 예로, Python과 같이 절차 지향적으로도 코딩이 가능하고 객체 지향적으로 코딩이 가능한 언어에서 class 내부에 정의된 함수라면 메서드라고 부르는 것이 맞고, class와 무관하게 정의된 함수라면 그냥 함수라고 부르는 것이 맞다는 말이였습니다.

반응형

'Vers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VS] Google vs Papago  (1) 2024.03.15
[VS] EOS vs EOE vs EOSL vs EOL  (0) 2024.03.13
[VS] Directory vs Folder  (0) 2024.03.09
[VS] Parameter vs Argument  (1) 2024.03.08
[VS] Compiler vs JIT Compiler  (0) 2024.0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