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 Program/Docker

[Docker] 06. Registry & Repository 정리

by TDRemon 2023. 3.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TDR입니다.

저번에 Container와 Image에 대한 정리를 해보았는데 이번에는 이와 유사한 레지스트리(Registry)와 레포지토리(Repository)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각 의미를 보면,

레지스트리(Registry)란?

Docker image를 배포(보통 push)하는 저장소

레포지토리(Repository)란?

레지스트리를 구성하는 단위

이렇게만 쓰면 무슨 말인지 감이 잘 안오겠지만 예시를 보면 쉽습니다.

Ex) registry-name/repository-name

이런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즉, 하나의 레지스트리 안에는 여러개의 레포지토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의 예를들면 회사에서 A라는 서비스와 B라는 서비스를 레지스트리에 저장한다고 했을 때, 개발(dev)용 레지스트리 안에 서비스A, 서비스B 레포지토리를 만들어서 배포를 하고, 검증(stg)용 레지스트리에도 서비스A, 서비스B라는 레포지토리를 만들어 배포를 하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하자면 레지스트리 안에서 계정(Account)별로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상하 관계를 정리하면,

Registory > Account > Repository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참고로 AWS에서도 ECR(Elastic Container Registry)라는 서비스를 제공을 하는데 일종의 private한 dockerhub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URI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1232343456.dkr.ecr.ap-northeast-2.amazonaws.com/service-a

위에서 빨간색 부분인 Registry에 해당하고, 파란색 부분이 Repository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쉽게 얘기하면 AWS나 Github와 같이 Docker 저장소를 제공해주는 곳이 Registry이고, 해당 서비스에서 내가 계정을 생성해서 나만의 저장소를 만들었다면 그것이 Repository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오늘은 Resitory와 Repository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봤습니다. 솔직히 대충 얘기해도 대충 알아듣기는 하지만 이왕이면 명확한 단어 사용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