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 Program/Docker

[Docker] 01. Container & Image 차이

by TDRemon 2022.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TDR입니다.

사람들이 Docker를 사용하면서 얘기를 할 떄보면 Container와 Image를 이상하게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로 오해의 소지 없이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면 문제 없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보면 이상하게 말이 안 맞물려 들어가는 경우도 있어서 이번에는 Container와 Image에 정확한 정의를 설명해 볼까 합니다.

Image는 Container를 만들기 위한 자료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고, Container는 Image를 토대로 실행되는 환경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예를들면 간단한데 Image는 Class이고 Container는 Instance입니다. 즉, DockerHub에서 내려받는 것은 Image이고, 내려받은 이미지를 docker run과 같은 명령어로 실행시켜서 실제로 구동시킨 환경을 Container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docker images(docker image ls)와 docker ps(docker container ls)와 같이 서로 다른 명령어로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도록 구분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Container와 Image를 구분해보았습니다. 혼자 개발할 때는 크게 문제 없지만 회사와 같이 여러사람들과 협업을 해야하는 경우 쓰는 단어가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상태로 협의를 하다보면 회의를 해놓고 서로 딴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렇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