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잡다한 것

[고사성어] 강의 3

by TDRemon 2009. 4. 9.
반응형
개권유익(開卷有益)
- ‘책을 열면 유익함이 있다’는 말로 책은 읽지 않고 펼치기만 해도 유익함을 이르는 뜻
출전
- 송나라 황제 태종은 책읽기를 좋아한 나머지 학자 이방 등에게 명하여 방대한 사서(辭書)를 편찬케 했다. 7년 만에 완성된 이 사서는 모두 1천여 권으로 태평총류(太平總類)라는 이름을 붙였다. 태종은 매일 두세 권씩 책을 읽었는데 신하들이 좀 쉬어가면서 읽으라고 간했다. 이때 태종이 신하들에게 말한 것에서 이 고사성어가 유래되었다.

거안제미(擧案齊眉)
- 아내가 밥상을 눈썹과 자지런 하도록 공손히 들어 남편 앞에 가지고 간다는 말로 아내가 남편을 깍듯이 공경함을 이르는 뜻
출전
- 후한 때 픙군 평릉현에 가난하지만 절개가 곧은 양홍(梁鴻)이라는 사람이 살았다. 맹광(孟光)은 같은 현에 살고 있는 못생긴 노처녀로 양홍에게 시집오겠다는 말을 듣고 거는 그녀에게 청혼했다. 하지만 7일이 지나도 소식이 없자 맹광이 그 이유를 물었는데, 이때 양홍이 말한 것을 그녀가 지켰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즉 아내의 내조로 남편이 성공했다는 명언이다.

거재두량(車載斗量)
- 수레에 싣고 말로 셈할 수 있을 정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인재를 뜻함.
출전
-<삼국지> 오주손권전(吳主孫權傳)에 장송이 등장한다. 그는 익주목사 유장 밑에서 일했다. 어느 날 유장이 장로의 공격을 받자 장송은 조조에게 도움을 청하로 갔다. 그러나 조조는 그를 업신여겨 사흘 후에나 만나주었다. 장송이 한창 조조를 설득할 때 양수가 들어와 그의 의도된 말을 비꼬자 되받아친 대답에서 유래되었다.
반응형

'기타 잡다한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1 : 신화 - 살게라의 배반  (0) 2009.05.11
Chapter 1 : 신화 - 티탄과 우주 형성  (0) 2009.05.11
[고사성어] 강의 2  (0) 2009.04.07
[고사성어] 강의 1  (1) 2009.04.06
각종 시험 일정  (1) 2009.03.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