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잡다한 것

강의1 - 패의 종류

by TDRemon 2009. 1. 23.
반응형
마작을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마작이란 어떤 게임인지를 알고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지를 알고 어떤 룰이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오늘은 그 첫번째인 도구, 즉 패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마작은 게임 방식에 따라 꽃패를 사용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룰이 조금씩 바뀌기는 하지만 필자는 기본적으로 일본마작을 기본으로 설명하겠다. 라고 해도 일본에서도 지방에 따라 룰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단 익히고 나면 나머지는 아주 미세한 것이기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고스톱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패의 총 개수는 136개이다. 정확히 말하면 만수패(9*4=36개), 삭수패(9*4=36), 통수패(9*4=36), 풍패(4*4=16), 삼원패(3*4=12)이다. 만수패, 삭수패, 통수패에는 일통, 이통, 일삭, 이삭, 일만, 이만 처럼 숫자가 매겨져 있기 때문에 수패라고 부른다. 그리고 풍패(東南西北), 삼원패(白發中)은 문자로 되어 있기때문에 자패라고 부른다. 白이 글자도 아닌데 왜 자패냐는 질문은 받지 않겠다.

또한 역에 따라서 수패와 자패만으로 구분되지 않아 또 다른 분류로 나누는 경우가 있다. 그것이 귀족패중장패이다. 귀족패란 노두패와 자패를 말하는 것인데 자패는 위에서도 설명한 그것이다. 노두패란 각 수패에서 1,9를 가리키는 것이다. 즉 노인 노(老 : 9를 뜻함)와 머리 두(頭 : 1을 뜻함)라고 써서 노두패인 것이다. 이것이 노두패이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 듯이 노두패와 자패를 귀족패라 부른다. 그럼 중장패란 무엇이냐 하면, 귀족패가 아닌 나머지 패가 중장패이다.

이렇게 말로 써도 정확히 뭔지 감이 안 옮으로 그림으로 확인해보면...

이렇다. 마작을 배우기 어려운 점은 말이 어렵다. 중국게임이다 보니 쓰이는 용어들이 중국말들이 많다. (특히 역 이름같은 것?) 문제는 현재 마작이 일본게임이다 라고 말할 정도로 일본에는 마작이 대중적이면서 보편적이다. 필자가 쓰고있는 마작의 룰도 중국이 아닌 일본의 룰이다. 그러다보니 용어에 일본 말도 이상하게 섞여서 살짝 웃겨졌다는 것이다. 뭐 어차피 중국말이든 일본말이든 못 알아 듣기는 매 한가지 임으로 신경쓸 필요 없지만 캬캬캬~ 결국 하고 싶은 말은 용어가 어렵다는 것이다.

일단 패의 종류에 대해서는 설명이 다 끝났지만 위의 표를 보면 느낄 의문점이 짐작이 가기 때문에 몇글자 더 쓰자면 왜 1삭은 짝대기 하나가 아니라 공작(으로 보이지만 필자는 애정있게 '치킨'이라 부른다. 사실 무슨 새인지는 모름.)인가? 이것은 필자도 모른다. 나중에 알게 되면 답을 하겠다. 그리고 왜 동서남북을 동남서북으로 배치해 두었냐일 것이다. 저것은 결코 실수가 아니다. 마작에는 순서가 있다. 게임의 진행 순서도 있고 '도라'(이런게 있다는 것만 알아 두자)에 의해서도 순서가 생긴다. 수패같은 경우 문제가 안되지만 자패의 경우는 높고낮음이 없기에 순서를 정해야 했다. 그 순서가 동남서빼, 백발중이다. 왜 북이 아니라 '빼'이냐 하면 발음은 정확하지 않지만 중국에서 북을 '빼'라고 한단다. 일본에서도 '빼'라고 하고... 예전에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에게서 들은 발음은 '뻬~이'였나? 그랬는데 일본발음이 섞이다 보니 그냥 '뻬'가 됐다. Anyway 동남서빼, 백발중은 외워둬야 할 것이다.

이상이 오늘의 강이였다. 다음편은 기본조합을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