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 Program/Android

[Android]AlertDialog에 대해서...

by TDRemon 2013.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TDR입니다.

저번에 알림의 3종류 Toast, Dialog, Notification을 대~~충 알아 봤는데, 이번에는 Dialog에 대해서 조금 만 더(정말 조금만 더 ㅋ)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에 썼던 Dialog는 그냥 Title과 Content만 있는 초~~심플한 내용이었는데다 끄는 방법 또한 Back key로 밖에 끌 수 없는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틀에 아이콘과 버튼을 달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적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AlertDialog


내용이 저번에 한 Dialog와 비슷~~하죠? 차이가 있다고 한다면 AlertDialog.Builder를 생성 한 후 setIcon으로 Title 왼쪽에 위치하는 Icon을 설정 할 수 있다는 것과 Postive, Neutral, Negative 버튼을 추가 할 수 있다는 겁니다.(물론 이 외에도 함수는 있지만 일단은 이정도만 알고 넘어가도 AlertDialog를 쓰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을 겁니다. 아마도? ㅋ) Button에 대해서 조금 더 부연 설명을 하자면 위의 Code에 OnClickListener에 아무런 기능을 추가하지 않았는데 저럴 경우 자동적으로 AlertDialog.Builder를 닫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그렇단 소리는 아래 코드도 위의 아무것도 배치하지 않은 code와 동일하게 동작하겠죠?



아, 그리고 Button 이름이 Positive, Neutral, Negative로 되어 있는데 사실 별 의미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대답을 오른쪽에 배치하는 관행이 있어서 그렇지 난 죽어도 OK Button을 왼쪽에 배치하고 Cancle Button을 오른쪽에 배치해야겠다!! 하시는 분은 걍 PositiveButton의 Text 부분에 "Cancel"이라고 써서 쓰시면 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면 content부분에 List나 CustomView를 배치하는 등 할 수 있는 것은 많지만 자세한 내용은 devSit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http://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ui/dialogs.html#AlertDialog)


이상 TDR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