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 Program/잡다한 이모저모

01.리눅스 개요 - 리눅스 역사

by TDRemon 2009. 7. 16.
반응형
리눅스는 윈도우 XP와는 달리  얼마든지 내부를 들여다 볼수 있는 오픈 소스이다.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학생이었던 리누스 토발즈에 의해 만들어진 리눅스는 유닉스(UNIX)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유닉스를 잠시 보면 유닉스는 1969년 미국 AT&T사의 벨연구소에 있던 켄 톰슨 어셈블리 언어로 개발되었다가 1972년에 데니스 리치가 C언어로 다시 작성하였다. C언어로 작성한 것은 큰 의미를 가졌는데 왜냐하면 어셈블리어로 작성을 하면 시스템 종속적이었던 것을 조금의 수정을 통해 다양한 플렛폼에 이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 이후로 수 많은 유닉스가 개발되었는데 그러다보니 상호 호환성 문제와 이식성 문제가 대두 되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닉스 표준화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만들어 진 것이 POSIX라 불리는 시스템 콜 인터페이스인 API다. 유닉스는 현재 가장 안정된 운영체제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다시 이야기는 돌아와서 출발은 유닉스에서 시작하였다고 했는데 실질적인 모태는 1987년에 Andrew S. Tanenbaum 교수가 개발한 Minix이다. Minix는 말 그래돌 작은 유닉스란 뜻으로 이것을 접한 리누스가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1994년 3월에 버전 1.0을 탄생 시켰다.

하지만 리눅스가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SF)의 GNU(GNU is Not Unix) 도구가 아니었다면 현재와 같은 최고의 운영체제가 될 수는 없었을 것이다. GNU이란 쉽게 말해 자유 소프트웨어의 생산과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세워진 재단이라고 할 수 있다. FSF의 설립자인 리차드 스톨만이 GNU 프로젝트를 추진한 후 1990년 무렵쯤 되었을 때 GNU 시스템은 거의 완성단계이 이르렀을 때 핵심 부분인 커널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였다. 때마침 리누스가 만들어낸 리눅스가 GNU에 큰 힘을 실어주었다. 그 결과 GNU 시스템의 운영체제로 리눅스를 채택하게 된 것이다.

우리가 리눅스를 'GNU/Linux'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이와같은 배경때문이다. 현재 많이 알려진 리눅서의 배포판으로는 슬랙웨어, 레드햇, 와우리눅스, 데비안, 리눅스-맨드레이크, 오픈 리눅스 등이 있다.
반응형

'Computer & Program > 잡다한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C++]Function Template  (1) 2009.07.18
[C++]cin의 함정 피하기  (0) 2009.07.18
유닉스 기본 명려어  (0) 2009.07.06
특수기호 이름들  (0) 2009.07.06
7/22 강의  (2) 2009.07.06

댓글